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 : 시작하기 전에.. 본문

Other Games/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 : 시작하기 전에..

Luna Crystal 2011. 1. 25.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PC 버전) 메인 화면


1.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란?

어스토니시아 스토리(Astonishia Story)는 1994년 7월, 한국의게임 개발사인 손노리 사에서 만들어진 RPG 게임입니다. 탄탄한 스토리와 한국인 정서에 맞는 유머가 곳곳에 배어있어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으로, 제 1회 한국게임 대상과 제 1회 신 소프트웨어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 이후, 2002년 휴대용 게임기인 GP32와 PC를 기반으로 한 리메이크작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이 나왔고, 2005년에는 PSP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2. 스토리

주인공인 로이드 폰 로이엔탈은 팔라마 주의 제 5보병대 부 지휘관으로서, 성스러운 카이난 지팡이를 안전하게 호송하는 임무를 맡게됩니다. 하지만 임무 수행 중, 불의의 습격을 받고 함께 지팡이를 호송해가던 사람들이 모두 죽게 됩니다. 여기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로이드는 사라진 지팡이를 찾아 홀로 모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3. 게임 조작방법

□기본

처음 메인 화면에서 스타트 키(X 키)를 누르면 3가지 메뉴(New, Load, Exit)가 나옵니다. New는 새로 게임을 시작하는 것이고, Load는 이전에 저장했던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 Exit는 게임을 끝내는 것입니다. 게임 내에서 선택 명령은 X 키를, 취소 명령은 Z 키를 누르면 됩니다.

▲Load 메뉴를 선택했을 때 나오는 창


□전투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의 전투는 턴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필드로 나가면 몬스터들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몬스터와 접촉하게 되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몬스터를 피해서 다니면 전투를 하지않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렙업을 위해서는 전투를 해야겠죠? ㅋ)

▲필드를 돌아다니는 몬스터들과 접촉하면 전투 시작!


아래 스샷은 전투가 시작한 모습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전투는 턴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동 순서가 돌아오게 되면 아래 그림같이 캐릭터를 이동범위내에서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적절히 이동시켜 줍시다


캐릭터를 적절한 위치에 이동시키고 X 키를 누르면 명령 선택창이 뜨게됩니다. 총 7가지 종류의 명령이 있습니다.

- Attack : 공격 범위에 들어온 적을 공격합니다(범위안에 적이 없으면 선택 불가능).
- Magic : 적을 마법으로 공격합니다(마법이 없으면 선택 불가능).
- Item : 아이템을 사용합니다.
- Move : 캐릭터를 다시 다른 지점으로 이동시킵니다.
- Run : 전투에서 이탈합니다(100% 확률로 탈출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 Stat : 아군 및 적군 캐릭터들의 기본 능력치를 확인합니다(Z 키를 누르면 다시 명령 선택창으로~).
- End : 캐릭터를 대기시킵니다(특별히 할 게 없을 때 사용하는 명령).

▲명령 선택창


▲공격시 일정 확률로 크리티컬 히트가 뜨게 됩니다


작전을 잘 써서 전투에서 승리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전투결과 창이 뜹니다. 일정량의 경험치와 항께 소지금이 올라가고, 아이템을 얻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투에서 얻은 경험치는 전투에서 끝까지 생존한 파티원들이 모두 나눠갖고, 전투에서 가장 좋은 활약을 펼친 한명의 캐릭터가 특별 보너스 경험치를 받게 됩니다. 전투에서 아군 캐릭터가 모두 나가 떨어지면 게임오버가 되면서 데이터 로드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전투가 끝나는 경우(도망 성공 or 전투 승리) 몇초간 캐릭터가 깜빡이고, 이 시간 동안은 필드의 몬스터와 접촉해도 전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전투 결과창


▲아군 전멸시에는 게임오버


□옵션창

필드나 마을에서 Space Bar 키를 누르면 4가지 옵션창이 뜨게됩니다. 먼저 ↑ 키를 누르면 Stat 창이 뜨게 됩니다. 캐릭터의 현재 상태를 볼 수 있고, 무기, 갑옷 등의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교체 가능한 무기가 있어야 교체가 가능하고, 장비를 완전히 해제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Stat 창이 뜬 모습


← 키를 누르면 System 창이 뜹니다. 여기서 데이터 저장/불러오기가 가능하고, 플레이 타임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 타임은 나중에 엔딩후에 나오는 플레이 스코어에 반영이 된다 합니다.

▲System 창이 뜬 모습


→ 키를 누르면 Use 창이 뜨게 되고, 갖고 있는 아이템들을 각각의 캐릭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아이템들도 있습니다. 필드 여행중에 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웬만하면 전투중에도 거의 해결이 가능하지만요ㅋ).

▲Use 창이 뜬 모습


마지막으로 ↓ 키를 누르면 Option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기본 스킨(게임 진행화면 외, 바깥 테두리)을 바꿔줄 수 있고, 게임을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킨은 첫번째가 제일 나은 것 같습니다.

▲Option 창이 뜬 모습


4. 그 외..

전투가 끝나도 캐릭터들의 상태가 원상태로 회복되지 않습니다(단, 캐릭터가 레벨업을 할 경우엔 모든 상태가 회복됩니다). 따라서 전체 회복을 시키기 위해 여관이나 도구점의 회복 아이템을 이용해줘야 합니다. 여관을 이용하면 파티 전원이 비교적 싼 가격에 완전 회복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관 이용의 경우는 왔다갔다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빠른 진행을 위해서는 도구점에서 회복 아이템을 많이 사두고 필드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관을 이용하면 팀원 전체가 완전 회복


▲빠른 필드 진행을 위해서는 회복 아이템 사재기(?)를..


이제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R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인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볼까요?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