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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디스와도 손잡다! 슈퍼스타 4번째 시리즈, SuperStar PLEDIS 본문

Rhythm Game/최신 게임 소식

플레디스와도 손잡다! 슈퍼스타 4번째 시리즈, SuperStar PLEDIS

Luna Crystal 2019. 2. 14.

2019년 1월 29일에 SuperStar PLEDIS(이하 슈스플)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SuperStar BTS(이하 슈스비)에 이어 4번째 슈퍼스타 시리즈입니다. 하나의 포맷으로 몇 개를 우려먹는 건지... 특정 그룹을 내세운 슈스비를 제외하면 사실상 최초로 중소형 기획사를 내세운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에 팬덤이 탄탄하고 현재도 성장 중인 뉴이스트와 세븐틴이 있어서 가능했다고 봅니다. 즉, 달콤이 좋아하는 지갑전사들이 많다는 소리. 개인적으로 앞으로 새로운 슈퍼스타 시리즈가 나올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봅니다. 그나마 가능성이 있는 기획사는 스타쉽 엔터테인먼트일텐데, 몬스타엑스와 우주소녀의 성장 추이가 출시 여부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지금부터 슈스플을 샅샅이 살펴보도록 합시다.


0. 게임 실행

슈스플의 게임 아이콘입니다. SuperStar SMTOWN(이하 슈스엠)과 같이 붉은색 계열의 색상을 사용하는데, 슈스엠에 사용되었된 색상보다는 연한 피치색 계통의 색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슈스플 설치 후 최초 실행 시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동의해야 게임을 시작할 수 있으니 왼쪽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OK] 버튼을 눌러줍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동의하면 게임 동작에 필요한 리소스를 불러들이는 과정을 거치는데, 최초 실행 시 꽤 많은 용량의 리소스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를 승인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최초 설치가 끝나면 게임을 시작할 준비가 절반 이상은 끝났습니다. 화면 아무 데나 터치하면 계정을 생성(재설치하는 경우라면 계정 로그인)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은 4가지가 있는데 프리미엄 팩 5를 획득할 수 있는 [정회원 로그인]을 추천합니다. 슈퍼스타 시리즈 게임들은 계정이 연동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 후 닉네임 설정까지 마치면 터치 타이밍을 맞추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슈스플에는 타이밍에 맞춰 터치하는 일반 노트와 타이밍에 맞춰 누르되, 노트가 끝날 때까지 누르고 있어야 하는 슬라이드 노트(롱 노트)가 있습니다. 사실 슬라이드 노트(롱 노트)를 중간에 떼도 관절만 타이밍에 맞게 터치하면 콤보는 끊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판정은 개 털립니다.


터치 타이밍을 맞추는 단계에서는 판정선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테스트 연주를 합니다. 테스트 연주곡은 세븐틴의 아주 NICE이며, 테스트 연주는 2번 진행됩니다. 사실 슈퍼스타 시리즈에서 정확한 판정을 내려면 노트를 타이밍에 맞게 터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트의 정중앙을 터치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무튼 테스트 연주까지 마치면 본격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1. 메인 화면

신규 계정 생성 시, 메인 화면에 진입하기 전에 프로필을 설정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현재 슈스플에는 9개의 그룹이 있으며, 음주사고를 냈던 한동근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맘에 드는 프로필을 골라서 장착하면 드디어 슈스플을 플레이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매일 최초 접속 시, 출석 보상을 받게 되는데, 1월 29일에 오픈하긴 했지만 일단 1월 출석부는 완성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상 수준은 슈스엠보다 약간 떨어집니다.


드디어 메인 화면에 도달했습니다.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게 캐주얼 게임스러운 느낌이 많이 납니다. 마니악한 디자인의 슈스엠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데, 개인적으론 후자의 디자인이 리듬게임에 좀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1.1. 메인 화면 구성

메인 화면의 좌측 상단에서는 자신의 프로필과 금주의 주간리그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을 터치하면 주간 베스트 그룹, 주간 TOP 5 등의 주간리그 상세정보를 확인하거나 게임 옵션을 조정할 수 있는 [내 정보] 창이 뜹니다. 특이하게도 슈스플에서는 전체 그룹을 알파벳 순, 데뷔 순 대신 [최신 앨범 순], [데뷔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우측 상단에서는 헤드폰, 리듬 포인트, 다이아몬드의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의 중앙 좌측에서는 주간리그 순위 및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로 20인이 매칭된 리그 안에서 1주일 동안 다른 사용자들과 점수 합계로 경쟁하며, 금주에 플레이한 곡들 중에서 가장 점수가 높은 5곡의 기록을 합산하여 주간리그 점수가 매겨집니다. 이때 5곡 중에 같은 그룹의 곡이 2곡 이상 있을 경우,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한 곡만 적용됩니다. 중앙 우측에서는 금주에 업데이트된 곡이나 진행 중인 이벤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슈스플 오픈 기념 쿠폰 코드가 1월 28일에 공개되었습니다. 쿠폰 번호 입력 페이지에서 쿠폰 번호에 'WELCOME2SSP'을 입력하면 다이아몬드 100개, 리듬 포인트 50,000, 프리미엄 팩 10, 사전예약 특전 프로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슈스플 그랜드 오프닝 이벤트, 글로벌 미션 이벤트, 퍼스트 미팅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든 그룹의 카드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슈스플을 오래 즐길 유저들이라면 모두 참여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메인 화면의 좌측 하단에는 기타 메뉴(≡ 버튼), [내 카드], [미션], [상점], [메시지 함] 버튼이 있으며, 기타 메뉴 안에는 [카드 북], [공지사항], [출석], [도움말] 버튼이 있습니다. 메인 화면 우측 하단의 [READY] 버튼을 누르면 곡 선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2. 메시지

메인 화면 하단의 [메시지 함] 버튼을 누르면 도착한 메시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내용을 보려면 메시지를 클릭하면 되고, 내용을 안 보고 바로 보상을 받으려면 메시지 맨 우측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2. 곡 선택

메인 화면 우측 하단의 [READY] 버튼을 누르면 곡 선택 화면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곡 선택 화면 상단의 구성은 메인 화면 상단의 구성과 동일하기 때문에 넘어가고, 중간 부분의 구성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곡 선택 화면 중앙부는 위와 같습니다. 먼저 좌측 상단에 있는 [MISSION], [GROUP] 탭을 이용해 곡 정렬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MISSION] 탭을 누르면 그룹에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GROUP] 탭을 누르면 그룹별로 곡을 정렬하게 됩니다. 여담으로, 미션 정렬이란 이름이 붙은 이유는 과거 슈스엠에서는 첫 번째 곡부터 순서대로 클리어해서 곡들을 해금해야 했기 때문인데, 현재는 곡들이 모두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부적절한 이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측에 있는 [EASY], [NORMAL], [HARD] 탭을 이용해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X] 아이콘을 누르면 메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GROUP] 탭을 눌러 곡을 그룹별로 정렬한 화면입니다. 좌측에 그룹별 획득한 별 수와 연주 가능한 곡 수가 표시되어있습니다. 참고로, 무조건 올 콤보로 클리어해야 별 3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곡 선택 화면 하단부는 위와 같습니다. 좌측에서는 월드 레코드(WR) 및 마이 레코드(MR)를 확인할 수 있으며, 레코드를 클릭하면 세계 랭킹 100위까지의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중앙에서는 선택한 곡의 그룹 카드덱을 볼 수 있으며, 그 아래에 추가 점수와 레이브 보너스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맨 우측의 [START] 버튼을 누르면 연주를 시작하게 됩니다.


곡을 처음 연주할 경우, 곡을 바로 다운로드하지 않고 곡을 다운로드하겠다는 팝업창을 띄웁니다.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리소스를 다운로드하고 곡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카드

슈스플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카드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드는 C, B, A, S, R 등급으로 나뉘어 있고 각 카드는 1성에서 시작하여 다른 카드들을 강화 재료로 삼아 최대 5성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R 등급 카드는 50성).


그리고 각 그룹마다 그룹 등급과 그룹 테마 레벨이 있는데, 그룹 등급은 장착된 카드의 등급에 따라서 결정되며 모든 멤버의 카드를 수집했을 때 등급이 매겨집니다. 그룹 테마 레벨은 같은 테마의 카드가 몇 개나 장착되어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같은 테마의 카드 수가 그룹 멤버 수의 1/3 이상일 때는 레벨 1, 2/3 이상일 때는 레벨 2, 그리고 그룹 멤버 수와 동일할 때는 레벨 3이 됩니다. 그룹 등급과 그룹 테마 레벨이 높을수록 연주 시작 시 부여하는 보너스 스코어가 높아지며, 그룹 테마 레벨이 높을수록 연주 시작 시의 RAVE 배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스코어링 시에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현재 장착 중인 카드를 터치하면 위와 같이 확대 사진과 함께 카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맨 하단에는 장착할 수 있는 다른 카드들을 볼 수 있으며, 터치하면 장착 중인 카드와 능력치(S : 스코어 보너스, ♥ : 생명력 보너스)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중앙 우측에 위치한 [정보] 버튼을 누르면 생일, 데뷔일 등의 정보를 볼 수 있고, [장착 해제] 버튼을 누르면 장착 중인 카드를 해제할 수 있으며 (장착 중이지 않은 카드를 터치했다면 [장착 해제] 버튼 자리에 [장착] 버튼이 위치), [강화] 혹은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르면 카드를 강화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상술했듯이 S 등급 이하의 1~4성 카드는 다른 카드들을 재료로 삼아 카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R 등급부터는 강화 대신 레벨업이란 용어가 쓰임). 강화시키고 싶은 카드를 누른 다음에 [강화]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며, 맨 하단에 사용 가능한 카드들을 직접 선택하거나 [추천 재료 카드] 버튼을 눌러서 자동으로 선택하여 강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강화시키고 싶은 카드보다 더 높은 등급의 카드를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으나 개뻘짓이므로 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슈스엠에 비해 강화 비용이 많이 비싼데, 그룹의 수가 적은 환경에서 엔드 컨텐츠 도달 속도를 조금이라도 늦추기 위해 밸런스를 조정한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S 등급 이하의 5성 카드는 동일 등급, 동일 가수의 5성 카드와 합성하여 한 단계 위의 1성 카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선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카드를 누른 다음에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업그레이드는 강화와 다르게 100% 성공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받을 일은 없습니다.


슈스플에 대한 기본 소개는 이 정도까지만 하겠습니다. 슈스플의 가장 큰 장점은 전곡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득점을 위해 상당한 카드 노가다를 요구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스코어링을 배제하고 단순히 연주 자체를 즐기는 입장에서는 즐길 수 있는 곡들이 많다는 것보다 더 좋은 장점은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이 게임의 미래는 밝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대형 기획사와는 다르게 주력 그룹이 많지 않다 보니 추가될 컨텐츠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게임의 성공 여부에 따라 슈퍼스타 시리즈가 여기서 더 많아질 수도 혹은 멈출 수도 있기에 슈스플이 상당히 중요한 슈퍼스타 시리즈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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