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엠버의 Countdown (Feat. LDN Noise), 발라드 위크 이벤트 등 본문

Rhythm Game/최신 게임 소식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엠버의 Countdown (Feat. LDN Noise), 발라드 위크 이벤트 등

Luna Crystal 2018. 12. 10.

지난주 월요일, SuperStar SMTOWN에 엠버의 Countdown (Feat. LDN Noise), 발라드 위크 이벤트 등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12월 3일 자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곡 업데이트

엠버의 디지털 싱글 [Countdown + Beautiful]의 타이틀곡 Countdown (Feat. LDN Noise)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12월 7일에 온유의 첫 번째 미니 앨범 [VOICE]의 Blue와 SM STATION 시즌 3의 첫 번째 곡 Jonah Nilsson, 루카스의 Coffee Break (Feat. Richard Bona)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엠버 - Countdown (Feat. LDN Noise) HARD 플레이 영상



▲온유 - Blue HARD 플레이 영상



▲Jonah Nilsson, 루카스 - Coffee Break (Feat. Richard Bona) HARD 플레이 영상


2. 신규 테마 출시

엠버의 디지털 싱글 [Countdown + Beautiful]의 테마 1종(Countdown)과 온유의 [VOICE] 앨범 테마 1종(VOICE)이 추가되었습니다 (온유의 앨범 테마는 12월 7일에 출시됨).


신규 테마 업데이트 기념으로 엠버의 Countdown 테마 카드와 온유의 VOICE 테마 카드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상품이 추천 상점에서 12월 10일 오전 11시, 12월 14일 오전 11시까지 각각 판매됩니다.


3. 온유 업데이트 내용 (12월 7일 업데이트)

3.1. WELCOME TO ONEW WORLD

온유의 Blue 업데이트 기념으로 새로운 도전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미션 1, 2는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고, 나머지 미션을 공략하기 위해선 현질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3.2. ONEW의 퍼스트 선물

온유의 첫 솔로 앨범 기념 선물로, 온유의 A등급 VOICE 테마 카드를 무작위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새 그룹 혹은 새 테마가 추가될 때 항상 있었던 선물 이벤트입니다.


4. BALLADES WEEK

슈스엠 개발진 측에서 선택한 6곡의 발라드 곡을 특별한 조건 없이 NORMAL 난이도로 5번, HARD 난이도로 최대 7번 클리어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발라드 곡의 패턴이 대체로 심심한 편인데, NORMAL 난이도 플레이 횟수 조건을 넣은 건 좀 너무하지 않나 싶습니다. 2018 프리미엄 팩 30 하나를 먹기 위해 상당한 인내를 감수해야...

미션곡 조건 보상
KYUHYUN - 광화문에서 (At Gwanghwamun) NORMAL 5회, HARD 5회 클리어 리듬포인트 15,000
NCT U - 텐데... (Timeless) (Sung by 재현, 도영, 태일) NORMAL 5회, HARD 5회 클리어 리듬포인트 15,000
Red Velvet - 7월 7일 (One Of These Nights) NORMAL 5회, HARD 6회 클리어 B 카드 3장
LUNA - 그런 밤 (Night Reminiscin`) NORMAL 5회, HARD 6회 클리어 A 카드
John Legend X WENDY - Written In The Stars NORMAL 5회, HARD 7회 클리어 S 카드
EXO - Universe NORMAL 5회, HARD 7회 클리어 프리미엄 팩 5
MISSION ALL CLEAR 보상 : 2018 프리미엄 팩 30


5. 그 외 변경 내용

5.1. NCT 그룹 통합

달콤 측에서 심각하게 파편화된 NCT 그룹을 정리한다고 한지 1년도 훌쩍 넘었는데, 드디어 NCT 그룹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정말 빨리도 했다. 하지만 유저들이 바라던 방향대로 변화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일단 동일한 그룹 이름에서 파생된 그룹들을 모두 한 그룹으로 몰아넣어서 보기엔 좋아 보입니다만...


카드 덱이 통합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결국 겉보기에만 좋을 뿐입니다. NCT 그룹이 파편화된 지 상당히 오래되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바로잡기엔 너무나 먼 길을 걸어왔나 봅니다.


NCT 그룹이 개편되면서 인벤토리에서 NCT 그룹이 차지하는 페이지가 3페이지(NCT U, NCT 127, NCT DREAM)로 줄었습니다. 그 대신 우측 상단에 [덱 선택] 버튼이 생겼고, 이 버튼을 이용하여 기존 그룹의 테마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덱 선택] 버튼을 누르면 동일한 그룹 이름에서 파생되었던 카드 덱이 모두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CT U (BOSS) 덱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NCT U (BOSS) 엠블럼을 누르고 아래에 있는 [OK]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NCT U (BOSS) 덱을 성공적으로 불러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CT 그룹을 육성하는 유저들 입장에선 다소 귀찮은 변화라 할 수도 있겠습니다. 여담으로, NCT 그룹과 동일하게 파편화된 슈퍼주니어 그룹은 아직 통합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카드북에서도 NCT 모든 그룹이 3개의 대그룹(NCT U, NCT 127, NCT DREAM)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이 세 그룹은 단일 그룹들의 집합이기 때문에 단일 그룹인 다른 그룹들과 디자인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CT 대그룹을 누르면 위와 같이 기존의 여러 개로 나누어졌던 소그룹들이 펼쳐집니다. 앞으로 NCT 그룹의 카드 컬렉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한 단계의 과정을 더 거치게 되었습니다.


5.2. 업데이트 소식 창, 팝업 상점 창 개선

업데이트 소식 창, 팝업 상점 창에 '오늘 하루 안 보기' 체크박스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바로 창이 닫힙니다. 또한, 팝업 상점의 상품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팝업 상점 창의 화면이 개선되었습니다.


5.3. 인벤토리에 카드 자동 장착 기능 추가

인벤토리에 카드 자동 장착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룹 테마란 바로 아래쪽에 [자동 장착] 버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자동 장착]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 중에 가장 좋은 카드로 카드 덱이 바로 구성됩니다. 개인적으로 카드 일괄 해제 기능도 생기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움짤로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스코어 보너스(스코어 보너스가 같을 경우 생명력 보너스)가 더 높은 카드를 우선으로 장착하기 때문에 테마를 일치시킨다는 보장은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유저들의 주력 카드 덱은 올 R 등급에 강화 단계도 제법 높을 것이기에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닐 것입니다.


5.4. 상점 개선

상점에도 몇 가지 변화가 생겼는데, 먼저 상점 좌측 상단(이전에 프로필이 있던 자리)에 [팝업 상점] 버튼과 [상세 확률 표시] 버튼이 생겼습니다.


[팝업 상점] 버튼을 누르면 팝업 상점의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 안 보기'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팝업 상점 창이 뜨지 않게 했더라도 상점에서 얼마든지 다시 팝업 상점 상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상세 확률 표시] 버튼을 누르면 모든 프리미엄 팩 30 상품의 등급별 출현 확률 및 출현하는 카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프리미엄 팩 30 상품의 등급별 출현 확률은 동일하지만, 상품마다 획득할 수 있는 카드 풀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 카드가 출현할 확률은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인벤토리 상점에서 자신의 현재 인벤토리 보유량과 앞으로 확장할 수 있는 최대 인벤토리 보유량이 표시됩니다. 예전에 보상으로 인벤토리 슬롯을 지급해준 이벤트도 있었기 때문에, 최대 인벤토리 보유량은 유저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5.5. 플레이 중 종료 화면 개선

정확히 언제부터 바뀐 건지는 잘 모르겠으나, 플레이 중 정지 버튼을 누르고 연주를 중단하려 하면 위와 같이 한 번 더 확인하는 창이 뜨게 되었습니다. 플레이 중에 실수로 종료 버튼을 눌러서 어이없게 연주를 마치게 되는 참사를 막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5.6. SMTOWN 그룹 변경 (12월 7일 업데이트)

SMTOWN 그룹이 STATION 그룹으로 이름과 엠블럼이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곰탱이 카드는 여전히 그대로입니다. 앞으로 SM STATION의 곡들도 모두 수록하려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급하게 변경을 한 탓인지 뒷마무리가 별로 깔끔하지 못합니다. 카드를 해제하면 SMTOWN 그룹의 잔재가 그대로 드러나며, SM STATION과 전혀 상관없는 구곡들의 아티스트가 모두 STATION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STATION X 0의 수록곡처럼 아티스트 자리에 SMTOWN을 입력하면 되는데, 기본적인 일도 하지 않은 것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SuperStar SMTOWN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았습니다. 엠버의 Countdown (Feat. LDN Noise) 외 2개의 신곡을 즐기고, 발라드 위크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훈훈한 겨울 되시길 바랍니다.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