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EXO의 Tempo, 할로윈 이벤트 등 본문

Rhythm Game/최신 게임 소식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EXO의 Tempo, 할로윈 이벤트 등

Luna Crystal 2018. 11. 8.

지난주 금요일, SuperStar SMTOWN에 EXO의 Tempo, NCT 127의 악몽 (Come Back), 할로윈 이벤트 등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11월 2일 자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곡 업데이트

EXO와 NCT 127의 곡이 각각 1곡씩 추가되었습니다 (NCT 127의 곡은 10월 29일(월)에 업데이트). EXO의 Tempo는 정규 5집 앨범 [DON`T MESS UP MY TEMPO]의 타이틀곡으로, 음원 발매에 맞춰 업데이트되었습니다. NCT 127의 악몽 (Come Back)은 10월 12일에 발매되었던 정규 1집 앨범 [NCT #127 Regular-Irregular]의 수록곡입니다.


Tempo HARD 난이도 플레이 영상입니다. 초반부터 밀도 높은 폭타가 떨어지는 데다가 플레이 타임도 굉장히 길어 상당히 어렵습니다. 끝까지 집중해서 연주하셔야 합니다.


악몽 (Come Back) HARD 난이도 플레이 영상입니다. 슬라이드 노트의 비중이 꽤 높은데, 슬라이드 노트 첫 부분의 노트 판정이 관절의 판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슬라이드 노트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EXO 업데이트 내용

2.1. 'Tempo' 신규 테마 출시

EXO의 정규 5집 카드 테마 Tempo가 추가되었습니다. EXO의 Tempo는 현재 이벤트 그룹에 속해있으며, 이벤트가 끝나면 기존에 있었던 9인 그룹(EXO-K, EXO-M 그룹)으로 카드가 이전될 예정입니다.


신규 테마 업데이트 기념으로 EXO의 Tempo 테마 카드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상품이 11월 12일 오전 11시까지 추천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여담으로, 11월 1일(목) 자 업데이트로 게임 내 대부분의 영어 표기들이 한글화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할 예정).


2.2. EXO TEMPO CHALLENGE

EXO의 Tempo 업데이트 기념으로 새로운 도전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EXO 신곡 플레이 미션의 경우 한국어 버전, 중국어 버전(节奏 (Tempo)) 각각 진행되는데 고로 노가다도 2배, 후술할 할로윈 이벤트 미션도 수행할 겸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3. EXO의 따뜻한 선물

EXO의 컴백 기념 선물로, EXO의 Tempo 테마 카드를 무작위로 획득할 수 있는 카드 팩 5가 지급됩니다. 새 그룹 혹은 새 테마가 추가될 때 항상 있어왔던 선물 이벤트입니다.


2.4. 7 DAYS PREMIUM GIFT

7일 동안 매일 접속만 하면 프리미엄 팩 10을 제공하며, EXO의 한정 프로필을 지급하는 7 DAYS PREMIUM GIFT 패키지가 11월 11일까지 추천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해당 상품은 현금으로만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후 7일 중에 접속하지 않은 일자의 보상은 지급되지 않으니 꼭 매일 접속해야 합니다. 사견으로, 슈스엠에서 프로필에는 별도의 능력치가 붙지 않는데, 한정 프로필이 과연 무슨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한정 프로필은 [내 정보]-[프로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부터 프로필이 그룹별로 예쁘게 정리가 되었는데, 붉은색 알림 배지가 표시된 EXO-K, EXO-M 그룹을 선택하면 한정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7 DAYS PREMIUM GIFT를 구매하지 않았다면 한정 프로필에 잠금이 걸려있기 때문에 해당 프로필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3. 할로윈 이벤트 내용 (10월 29일 업데이트)

할로윈데이를 맞아 Welcome to the Horror House, 할로윈 대소동 (Trick or Treat!), 강화 할인 & 리듬포인트 지원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지금부터 진행되는 이벤트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Welcome to the Horror House

호러 하우스에 숨어있는 5명의 귀신(혹은 유령, 괴물)을 해금하고, 미션을 통해 최대 10번까지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투명한 유령의 해금 조건은 곡 별 3개로 클리어 10회 (모드 상관없이), 송곳니 뱀파이어의 해금 조건은 슈퍼스타 리그 곡 클리어 3회 (모드 상관없이), 사악한 마녀의 해금 조건은 B~A 등급 카드 획득 10회 (업그레이드 미포함), 어둠의 저승사자의 해금 조건은 S~R 등급 카드 획득 3회 (업그레이드 미포함), 하얀 소복 귀신의 해금 조건은 R 카드로 업그레이드 3회이며, 캐릭터 획득 조건을 만족한 후에 [캐릭터 획득하기] 버튼을 누르면 메인 미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 별로 진행되는 메인 미션의 내용은 해당 캐릭터를 획득하는 조건과 동일하며, 미션을 클리어할 때마다 각 캐릭터의 하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하트는 맨 오른쪽에 있는 [보상받기] 버튼을 눌러서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으며, 보상을 받을 때마다 하트가 하나씩 차감됩니다. 10개의 하트가 모두 차감되면 더 이상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3.2. 할로윈 대소동 (Trick or Treat!)

할로윈 대소동 (Trick or Treat!) 이벤트가 11월 8일까지 진행됩니다. 곡을 연주하면서 잭 오 랜턴을 수집하고, 모은 잭 오 랜턴을 이용하여 일반 상자 혹은 프리미엄 상자를 열어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열대어가 잭 오 랜턴으로 바뀐 것만 제외하고, 이전에 진행되었던 아쿠아리움 이벤트와 동일한 이벤트입니다. 하지만 이벤트 노트의 색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쓰는 건 좀... 해당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조(4. 아쿠아리움 이벤트 항목)하시기 바랍니다.


3.3. HALLOWEEN POWER UP & RP GIFT

카드 강화 및 업그레이드 비용을 반값으로 할인하고, 10,000 리듬포인트를 지원하는 이벤트가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강화 할인 적용 및 리듬포인트 지급 시간대는 매일 낮 12시~1시, 오후 10시~11시입니다.


3.4. LUCKY HALLOWEEN 3000

선착순 500명에게 특별한 상품을 판매하는 LUCKY HALLOWEEN 3000 이벤트가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특별한 상품은 매일 자정과 정오에 추천 상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3.5. 인벤토리 상점에 상품 추가

인벤토리 상점에서 기존보다 최대 200칸을 더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 추가되었습니다. 안 그래도 카드의 수가 점점 늘어서 인벤토리 확장이 필요한 시점이었죠. 수백 장의 카드를 한 줄로 나열한 답답한 인벤토리 시스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4. 할로윈 한정 테마 출시 (10월 29일 업데이트)

4.1. 할로윈 테마 출시

EXO의 [EX'ACT] 앨범 테마 1종(Monster), 레드벨벳의 [Ice Cream Cake] 앨범 테마 1종(Automatic), NCT 127의 [NCT #127 Regular-Irregular] 앨범 테마 1종(Irregular)이 추가되었습니다. 레드벨벳 앨범 테마가 또... 레드벨벳의 앨범 테마는 총 15종이 되면서 슈스엠 단일 그룹 앨범 테마 순위에서 독보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할로윈 테마 업데이트 기념으로 EXO의 Monster, 레드벨벳의 Automatic, NCT 127의 Irregular 테마 카드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상품이 11월 9일 낮 12시까지 추천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4.2. 할로윈의 완벽한 선물

EXO(EXO-K, EXO-M 그룹), 레드벨벳, NCT 127(NCT 127 (Regular-Irregular) 그룹)의 할로윈 테마 카드가 나올 '수 있는' 카드 팩 5 3개(그룹별로 하나씩)가 지급됩니다. 현실은 일반 테마 카드만 왕창.


5. 히든 스테이지 업데이트 (10월 29일 업데이트)

새로운 히든 스테이지가 추가되었습니다. 히든 곡은 히치하이커(Hitchhiker)의 Time (Feat. 써니, 효연, 태용)입니다. 이쯤 되면, 히치하이커 그룹을 만들 때도 된 것 같은데...


6. 그 외 변경 내용 (10월 29일, 11월 1일 업데이트)

6.1. 출석부 누적 보상 아이템 변경

11월부터 출석부의 누적 보상 아이템이 변경됩니다. 앞으로 출석 5일차에는 10,000 리듬포인트, 10일차에는 S 등급 카드, 16일차에는 50,000 리듬포인트, 22일차에는 프리미엄 팩 10, 28일차에는 S 등급 카드 선택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6.2. 레터박스 영역 개선

슈스엠을 디스플레이 비율이 16:9가 아닌 기기에서 플레이하면 레터박스 혹은 필러박스 영역이 생겨 해당 부분에 검은띠가 출력됩니다. 이 레터박스, 필러박스 영역이 좀 더 보기 좋게 개선되었습니다.


6.3. 구글 연동 추가

이제 구글 계정으로도 정회원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정회원 계정은 구글 연동을 할 수 없으니 (설치 후 최초 실행 시) 반드시 [정회원 로그인]을 통해 계정을 불러와야 합니다.


6.4. 언어 추가

스페인어(Spanish), 포르투갈어(Português), 인도네시아어(Bahasa Indonesia), 터키어(Türkçe)를 추가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언어는 [내 정보]-[언어 선택]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래 [한국어]를 선택했을 때에도 게임 내에 영어 표기들이 상당히 많았었는데, 11월 1일(목) 자 업데이트로 좌측 상단의 스샷과 같이 대부분의 영어 표기들이 한글화되었습니다 (이 글의 마지막 스샷과 비교해봅시다.).


6.5. 공식 트위터 배너 링크 추가

앱 종료 팝업에서 공식 트위터로 이동할 수 있는 배너 링크가 추가되었습니다. 여담으로, 원래 앱 종료 팝업이 뜬 상태에서 뒤로(종료)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자동으로 앱이 종료되었는데, 배너 링크를 추가한 후부터 뒤로(종료) 버튼을 누르면 앱 종료 팝업이 닫히게끔 수정되었습니다. 편했는데 왜 바꾼 거지...


여기까지 슈스엠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았습니다. EXO의 Tempo와 NCT 127의 악몽 (Come Back)을 즐기고, 할로윈 이벤트에도 참여하여 풍성한 보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