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샤이니의 I Want You, 정렬 방식 개선 등 본문

Rhythm Game/최신 게임 소식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샤이니의 I Want You, 정렬 방식 개선 등

Luna Crystal 2018. 6. 18.

저번 주 슈스엠 정기 업데이트는 월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샤이니의 I Want You, 정렬 방식 개선 등의 패치가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개인적인 일정 때문에 리뷰가 많이 늦어졌네요. 그럼 지금부터 6월 11일 자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0. 점프 업 티켓

본격적인 리뷰에 앞서 5월 23일 자 업데이트 때 추가되었던 점프 업 티켓에 대해서 부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SuperStar JYPNATION(슈스제)의 스샷을 올렸는데, 사실상 같은 게임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리그가 갱신되는 매주 월요일 2시에 주간 리그 점프 업 조건(주간 리그 5등 이내)을 만족한 상태에서 주간 리그 평균 점수(Promotion Expected)가 2단계 이상의 리그 평균 점수(Promotion Expected)를 상회하였을 경우, 위와 같이 수준에 알맞은 리그로 곧바로 점프 업이 가능하다는 팝업 메시지가 뜹니다.


이때, 점프 업 버튼을 터치하면 점프 업 티켓 1장을 사용하여 리그를 점프하겠냐고 물어보는 창으로 넘어갑니다. OK 버튼을 터치하면 점프 업 티켓 1장을 사용하여 리그를 점프할 수 있으며, 점프 업 티켓이 없는 경우에는 점프 업 티켓을 구매하는 과정을 거쳐서 리그를 점프할 수 있습니다. CANCEL 버튼을 터치하면 한 단계 위의 리그로 상승합니다.


1. 신곡 업데이트

샤이니(SHINee)의 정규 6집 The Story of Light의 2번째 타이틀곡 I Want You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5월 28일에 추가되었던 데리러 가 (Good Evening)와 마찬가지로 음원 발매 일시에 맞춰 추가되었습니다.


I Want You HARD 패턴 플레이 영상입니다. 중반부에 손이 꼬일 수 있는 구간이 있으며, 좀 지나서 짧은 롱 노트들이 연달아 나오는 구간이 있습니다. 해당 구간만 좀 신경을 써서 연주한다면 어렵지 않게 3성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곡을 클리어한 후 리듬포인트를 정산하는 창에서 우측 하단에 More Item이란 버튼이 새로 생겼습니다. 이 버튼을 터치하면...


이렇게 영상을 마지막까지 시청하면 보상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다는 팝업 메시지가 뜹니다. 보상을 한 번 더 준다고 하니 OK 버튼을 터치해보겠습니다.


OK 버튼을 터치하면 광고를 볼 수 있는데, 광고가 뜨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광고를 끝까지 다 보면 정확히 기본 리듬포인트 보상량만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5월 25일 자 패치로 대폭 줄였던 기본 리듬포인트 보상량을 어느 정도 올려준 셈이 되겠습니다.


2. SHINee 그룹 시스템 수정

정규 6집 이후부터는 4인의 카드 테마만 추가되겠지만, 추가되는 카드 테마는 별도의 4인 그룹이 아닌 기존에 있던 5인 그룹에 업데이트됩니다. 정규 6집 카드 테마 I Want You는 카드가 존재하는 4인의 테마를 동일하게 맞추면 5인의 테마가 모두 같은 것으로 인정합니다. 당연히 5인의 카드가 모두 장착된 상태여야 합니다. 4인 그룹을 새로 만드는 것은 5인의 샤이니를 잊지 않으려는 팬들에게 상처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일 텐데, 괜찮은 타협점을 찾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샤이니 그룹의 엠블럼이 교체되었습니다.


3. SHINee 기간 한정 판매

샤이니의 I Want You 테마 카드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상품이 6월 18일 오후 6시까지 판매됩니다 (슈스엠 다음 업데이트 일시는 6월 18일 오후 6시인 듯?).


4. SHINee의 컴백 선물

샤이니의 컴백 기념 선물로, 샤이니의 A등급 I Want You 테마 카드를 무작위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새 그룹 혹은 새 테마가 추가될 때 항상 있었던 선물 이벤트입니다.


5. 무료 다이아몬드 충전 기능 추가

슈스엠에 무료 다이아몬드 충전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홈 화면과 메시지 함에 그동안 없었던 금빛의 Bonus 다이아몬드 아이콘이 생겼는데, 이것을 터치하면...


이렇게 영상을 마지막까지 시청하면 다이아몬드를 준다는 팝업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취소할 경우, 6시간 후에 광고를 다시 볼 수 있으니, 당연히 OK 버튼을 터치하겠습니다.


OK 버튼을 터치하면 광고를 볼 수 있는데, 광고가 뜨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광고를 끝까지 다 보면 1~5개의 다이아몬드를 받을 수 있으며, 6시간 후에 다시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가끔씩 광고를 다 봐도 영상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았다는 창이 뜨면서 다이아몬드를 주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처음 도입하는 시스템이라 아직은 다소 불안정한 것 같습니다.


Free 다이아몬드라는 무료 다이아몬드 충전 기능도 있습니다. 상점과 (광고 시청 후의) 메시지 함에서 푸른빛의 Free 다이아몬드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터치하면 다양한 광고성 이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벤트를 선택하여 조건을 달성하면 다이아몬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다이아몬드 보상량이 꽤 많았는데, 잠수함 패치를 통해 은근슬쩍 보상량을 낮추었습니다 (왼쪽이 패치 전, 오른쪽이 패치 후).


6. 곡, 인벤토리, 카드북 정렬 방식 개선

이제 MY INFO(로비 혹은 곡 선택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프로필을 터치하여 진입)에서 곡, 인벤토리, 카드북 정렬 방식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MY INFO에 들어가면 GROUP SORTING, MUSIC SORTING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정렬 방식을 설정해줍시다.


여기까지 6월 11일 자 슈스엠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았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청량감을 안겨주는 샤이니의 I Want You와 함께 여름을 잠시 잊어보시길 바랍니다.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