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첸백시의 내일 만나 (Sweet Dreams!), 미국&브라질 마켓 오픈 등 본문

Rhythm Game/최신 게임 소식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첸백시의 내일 만나 (Sweet Dreams!), 미국&브라질 마켓 오픈 등

Luna Crystal 2018. 5. 26.

이번 주 슈스엠 정기 업데이트는 수요일에 진행되었고, 12시부터 14시까지 매월 말마다 실시하는 서버 점검이 있었습니다. 첸백시(EXO-CBX)의 내일 만나 (Sweet Dreams!), 주간 리그 강화 등의 패치가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5월 23일 자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신곡 업데이트

첸백시(EXO-CBX)의 미니 2집의 수록곡 내일 만나 (Sweet Dreams!)가 추가되었습니다. 전날(5월 22일) 저녁 푸시 알림을 통해 대놓고 스포를 뿌렸기 때문에 슈스엠 유저들 모두가 알고 있었을 겁니다.


내일 만나 (Sweet Dreams!) HARD 패턴 플레이 영상입니다. 초반부에 손이 꼬일 수 있는 구간이 있는데, 그 부분만 잘 넘기고 슈스엠 특유의 롱 노트 테크닉을 잘 활용하여 연주한다면 어렵지 않게 3성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 미국&브라질 마켓 오픈

슈스엠 트위터에서 업데이트 전날(5월 22일)에 새로운 지역에 서비스를 런칭한다는 떡밥을 뿌렸었는데(관련 링크), 예고대로 슈스엠이 미국과 브라질 마켓에 오픈되었습니다. 그리고 5월 24일에 올라온 트윗을 보면(관련 링크) 멕시코와 칠레 마켓에도 오픈된 듯합니다.


미국&브라질 마켓 오픈 기념으로 5월 30일까지 게임에 접속하면 프리미엄 팩 10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SM 아이돌에 입덕하는 해외 팬들이 더 많아지기를 기대해봅니다.


3. 점프 업 티켓 출시

Special 상점에 점프 업 티켓(JUMP UP TICKET)이란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점프 업 티켓 사용 시 자신의 점수에 맞는 리그로 한 번에 승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터치하여 점프 업 티켓 상품의 상세정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점프 업 티켓은 주간 리그 점프 업이 가능한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주간 리그 5등 안에 들었을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듯합니다. 다음으로 점프 업의 조건입니다. 첫째, 매주 주간 리그 점수가 갱신되었을 경우인데, 리그가 갱신되는 매주 월요일 2시를 의미하는 듯합니다. 다음으로 유저가 강등 조건을 만족하지 않을 경우인데, 이 부분은 이미 앞에서 주간 리그 점프 업이 가능한 상황에서만 점프 업 티켓 사용이 가능하다고 언급되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저의 주간 리그 평균 점수(Promotion Expected)가 2단계 이상의 리그 평균 점수(Promotion Expected)를 상회하였을 경우인데, 티어 1단계 상승하는데 점프 업 티켓이 사용되지는 않는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리그 평균 점수(Promotion Expected)는 (로비 혹은 곡 선택 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프로필을 터치하여) MY INFO 화면에 진입한 다음, 자신의 리그 정보 오른쪽에 있는 ⓘ를 터치하면 볼 수 있습니다.


ⓘ를 터치하면 각 리그별 리그 평균 점수(Promotion Expecte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점수는 당연히 클리어 한 곡들 중에서 점수가 가장 높은 5곡의 점수를 합한 것일 겁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현재 Master 1 이하의 리그에 있는 상태에서 주간 리그 상위 5곡 점수의 합이 Master 3 리그의 리그 평균 점수(Promotion Expected)인 19,749,715점을 넘었고, 주간 리그 5등 안에 들어갔을 때, 점프 업 티켓을 사용한다면 주간 리그가 갱신되는 때에 바로 Master 3 리그로 승격하게 될 것입니다. 리그 평균 점수(Promotion Expected)를 확인할 수 있는 창에서는 각 리그별 1위 보상 및 곡 클리어 시 획득하는 리듬포인트 보너스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내용은 밑에서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4. 주간 리그 강화

각 리그별로 곡 클리어 시 획득하는 리듬포인트에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100% 보너스가 적용되는 Platinum 2 리그에서는 BURNING TIME 이벤트가 상시 적용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해당 보너스는 챌린지 미션 클리어 보상에도 적용된다는 점에서 BURNING TIME 이벤트 효과보다도 훨씬 혜자스럽다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Master 3 리그에서 챌린지 미션을 클리어하여 보상으로 4,000 리듬포인트가 들어왔다면 140% 보너스가 적용되어 총 9,600 리듬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상위 리그로 올라갈만한 동기가 별로 없었는데, 동기 부여를 확실히 해준 개념 패치라 할 수 있습니다....인줄 알았는데, 5월 25일 잠수함 패치로 기본 리듬포인트 보상량이 대폭 줄어들면서 대창렬 패치가 되었습니다. 각 리그별 곡 클리어 시 획득하는 리듬포인트 보너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그 리그 1위 보상 곡 클리어 보상
Master 3 55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140% (2.4배)
Master 2 52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130% (2.3배)
Master 1 50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120% (2.2배)
Platinum 3 45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110% (2.1배)
Platinum 2 42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100% (2배)
Platinum 1 40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90% (1.9배)
Gold 3 35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80% (1.8배)
Gold 2 32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70% (1.7배)
Gold 1 30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60% (1.6배)
Silver 3 25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50% (1.5배)
Silver 2 22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40% (1.4배)
Silver 1 20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30% (1.3배)
Bronze 3 15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20% (1.2배)
Bronze 2 12 다이아몬드 리듬포인트 +10% (1.1배)
Bronze 1 10 다이아몬드 -


5. 주간 리그 강등 시스템 수정

이제 주간 리그에서 0점을 기록한 경우 순위와 상관없이 자동으로 강등되며 보상을 획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간 리그에 참여하지 않은 횟수만큼 티어가 강등됩니다. 슈스엠을 한 주도 거른 적이 없어서 기존의 강등 시스템은 잘 모르겠고, 주간 리그 하위 5명의 유저만 강등된다는 사실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기존에는 점수에 상관없이 리그 변동 보상을 받을 수 있었나 봅니다.


6. 신규 패키지 출시

모든 아티스트의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신규 패키지(STARTER PACKAGE)가 추가되었습니다. 신규 패키지는 계정 생성 후 14일이 지나지 않은 유저들만 Recommend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아티스트의 카드가 C등급 이상으로 1장씩 지급되는 신규 패키지 브론즈, B등급 이상으로 1장씩 지급되는 신규 패키지 실버, A등급 이상으로 1장씩 지급되는 신규 패키지 골드가 있으며, 카드 개수와 동일한 인벤토리, 일정량의 리듬포인트, 점프 업 티켓이 추가로 지급됩니다. 해당 상품은 현금으로만 살 수 있습니다.


7. 프리미엄 팩 핫딜 이벤트

모든 프리미엄 팩 상품을 10%에서 최대 30%까지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프리미엄 팩 핫딜(Hot Deal) 이벤트가 5월 28일 18시까지 진행됩니다.


여기까지 5월 23일 자 슈스엠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았습니다. 주간 리그 강화 패치는 의도는 좋았지만 또 한 번의 병크 패치가 되었지 싶습니다. 특히, 기본 리듬포인트 보상량이 크게 하락하면서 하위 티어 유저들의 이탈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기본 리듬포인트 보상량을 상향하거나 각 리그별 보너스 퍼센테이지를 줄이던가 하는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돈 버는 것도 좋지만 유저들도 어느 정도는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