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una's Melisma Island

게임 속에서 만나는 스타, Superstar SMTOWN 본문

Rhythm Game/정보 / 잡담 / 리뷰

게임 속에서 만나는 스타, Superstar SMTOWN

Luna Crystal 2014. 12. 25.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가 요즘에 즐기고 있는 Superstar SMTOWN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재 본 게임을 시작한지 상당히 오래되어 게임 요소에 대한 부분은 간략히 서술하겠습니다. 진작에 이 글을 썼어야 했는데, 주인장이 게을러서...

Superstar SMTOWN(이하 슈스엠)은 달콤소프트 및 SM 엔터테인먼트에서 공동 개발한 스마트폰 전용 리듬게임입니다. 약칭은 슈스엠, 슈스슴. 게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록곡이 전부 SM 소속 가수들의 음악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작 화면


슈스엠의 수록곡은 SM 엔터테인먼트의 그룹 및 유닛, 솔로 가수들 -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f(x), 엑소 등 - 의 음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작화면에 음원이 수록된 아티스트의 목록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음원 저작권을 가진 소속사가 직접 만든 게임이라 그런지 깡패스런 볼륨을 자랑합니다.


▲대기실


시작화면에서의 긴 로딩이 끝나면 대기실로 이동합니다. 20인 단위로 매칭된 리그 안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점수 합계로 1주일간 경쟁하여 최종 성적 상위 5명은 한 단계 승급, 하위 5명은 한 단계 강등이 이루어집니다. 최종 성적 Top 3 안에 드는 경우 다이아몬드(캐시)를 일정량 받게 됩니다.


▲곡 선택 창


▲그룹별 소팅을 지원한다


▲무한 경쟁을 유도하는 곡별 랭킹


대기실에서 READY 버튼을 누르면 곡 선택 창으로 이동합니다. 수록곡이 워낙 많기 때문에 그룹별로 소팅 기능을 제공하여 개인의 취향대로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곡별 랭킹을 제공하여 경쟁 심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곡 선택 후 로딩 화면


▲같은 테마의 카드를 모으면 추가 보너스가...!


개인의 실력에 맞게 난이도(이지, 노말, 하드 3가지가 있지만 여기 들르는 분들은 대부분 내공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하드를 선택할 것입니다)를 조절하고 연주할 음악을 선택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같은 테마의 카드를 어느 정도 장착했느냐에 따라 시작 시의 RAVE(일종의 피버 시스템) 배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스코어링 시에 신경써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카드 시스템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리어 보상


▲리절트 화면


▲세부 판정도 볼 수 있다!


슈스엠은 다른 평범한 연주게임들처럼 위에서 떨어지는 노트를 아래 판정선에서 타이밍에 정확히 맞추어 처리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리듬게임 매니아들보다는 아이돌 팬들(엑소 팬들이 상당히 많습니다)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전체적인 난이도는 평이한 편입니다만, 터치존이 좁고 판정이 꽤나 까다롭습니다. 연주를 무사히 마치면 C급 카드(최초 클리어 한정)와 일정량의 리듬 포인트가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결과창에서 세부 판정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정 확률로 챌린지가 등장한다


게임을 처음 시작한 경우, 첫 곡을 제외한 모든 곡들이 잠김 상태에 있고 특정곡을 클리어 하는 경우 그 다음의 곡이 해금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즉, 모든 곡들을 해금하려면 전곡을 최소 한 번씩은 클리어 해야 합니다. 모든 곡이 해금된 후에는 일정 확률로 챌린지가 등장하는데, 현재 개인 최고점에서 만단위 올림한 점수를 넘기는 것이 목표이고, 이것을 성공하면 일반 클리어 때보다 더욱 큰 보상이 주어집니다.


▲슈스엠의 카드 시스템


카드를 강화시켜 고득점을 노리자!


슈스엠의 스코어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착용하고 있는 카드입니다. 카드는 C, B, A, S, R등급으로 나뉘어 있고 각 카드는 1성에서 시작하여 다른 카드들을 재료로 합성하면서 최대 5성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R등급 카드는 무한).


▲같은 가수, 같은 레벨의 5성 카드 2장으로 카드 등급을 상향시킬 수 있다


▲카드 업그레이드 완료!


5성까지 성장시킨 카드는 상위 등급의 카드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데, 이 때 같은 가수, 같은 레벨의 5성 카드가 하나 더 필요합니다. 하나의 그룹에 속한 카드들을 모두 S등급 이상으로 고급화 시키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가다(혹은 현질)를 요구합니다. 멤버가 적은 그룹들을 위주로 육성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프리미엄 카드 팩에서 고급 카드를 얻을 확률이 더 높


카드는 연주곡 최초 클리어나 챌린지 성공 외에 카드 팩을 구매하여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 카드 팩은 리듬 포인트로, 프리미엄 카트 팩은 다이아몬드로 구입 가능하고, 당연히 프리미엄 카드 팩에서 고급 카드를 얻을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열심히 카드를 모아 고급 카드를 만들어봅시다.


슈스엠에 대한 기본 소개는 이 정도로 마치겠습니다. 슈스엠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곡의 양이 다른 모바일 리듬게임들보다 많다는 데에 있습니다. 고득점을 위해 상당한 카드 노가다를 요구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스코어링을 배제하고 단순히 연주 자체를 즐기는 입장에서는 즐길 수 있는 곡들이 많다는 것보다 더 좋은 장점은 없습니다. 다만, 키음이 없어 연주하는 재미가 반감되는 부분은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입니다. 어쨌거나 지금의 슈스엠은 팬들의 지지와 함께 순항 중에 있습니다. 리듬게임을 처음 접하는 일반인들이나 아이돌 노래 및 대중가요에 대한 편견이나 거부감이 크지 않은 리듬게임 매니아들이 모두 적당히 즐기기엔 안성맞춤입니다.

플친문장배너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