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EZ2AC : EVOLVE 발매 임박 본문

Rhythm Game/정보 & 잡담 & 리뷰

EZ2AC : EVOLVE 발매 임박

Luna Crystal 2014. 12. 25.

EZ2AC : EVOLVE 티저 영상

EZ2AC : EVOLVE 음원 프리뷰


▲EZ2AC : EVOLVE 타이틀


EZ2DJ/EZ2AC 시리즈의 신작인 EZ2AC : EVOLVE(이하 EV)가 발매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을 맡은 Square Pixels는 이미 전작 EZ2DJ : AZURE EXPRESSION 시리즈와 EZ2AC : ENDLESS CIRCULATION에서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유저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EZ2AC : EVOLVE 티저 영상에서 예고한 신작의 변경점


이전의 두 작품이 EZ2DJ/EZ2AC 시리즈의 땅바닥까지 떨어진 게임성을 본 궤도에 올려놓은 수작이라면 이번작은 EZ2AC만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작품입니다. 부제인 EVOLVE에서 암시하듯 그야말로 대격변급 변화가 생겼습니다. 주요 변경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포스트에서 사용한 대부분의 이미지들은 모두 Square Pixels 측에서 공식적으로 EV 변경점을 정리한 문서에서 가져온 것들임을 밝힙니다. (☞ 해당 문서 보러가기)


▲모드 선택 창


▲신설된 5K ONLY 모드


가장 눈에 띄는 변경점으로는 5K ONLY 모드가 신설되었다는 점입니다. 턴테이블 및 페달 처리를 어려워하는 유저들을 위한 AUTO라는 이펙터 옵션이 있지만 키 처리에만 집중한 연주 모드를 정규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턴테이블 및 페달에 적응하는 것이 꽤 어려운 일이기도 하고 턴테이블 및 페달을 처리하는 것(특히 페달)은 의외로 피로도가 높은 일이기 때문에 다양한 계층의 유저들의 지지를 받을만한 모드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곡별 랭킹에 자신의 기록을 등록하지 못하는 오토 유저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듯합니다.


▲더욱 직관적으로 개편된 모드 체계


그리고 모드 체계가 개편되면서 일부 모드의 이름이 직관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지투를 처음 접하거나 거의 즐기지 않는 라이트 유저들이 실수로 7키 이상의 고난이도 모드로 진입하는 참사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보여집니다.


▲더욱 까다로워진 10K 모드


기존 모드에서 가장 큰 격변이 일어난 곳은 10K MANIAC(구 CLUB MIX) 모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양쪽의 턴테이블을 모두 연주에 이용하면서 더욱 난이도가 높아졌습니다. 연주 도중에 다음 스테이지의 곡을 선택하는 리얼타임 믹싱의 재미가 사라졌다는 아쉬움이 존재합지만 유저들의 편의를 우선으로 한 결정인 듯 합니다. 또한, 소소한 스펙 업그레이드로 10K, 14K 모드에서도 전용 뮤직 비디오가 출력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곡 선택 창


선곡 화면에도 변경점이 있습니다. 난이도 변경이 파란색 버튼을 누른 상태로 연주곡을 선택해야 하는 방식에서 토글 방식으로 바뀌어 보다 편리하게 고급 난이도의 패턴을 연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EZ MIX가 삭제되고 SHD MIX의 상위 난이도인 EX MIX가 추가되어 정규 모드에서 더욱 고급 난이도의 패턴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절트 화면


▲토탈 리절트 화면


이번 신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경점 또 한가지는 스코어링 체계의 개편이 있습니다. 콤보 보너스가 삭제되면서 최대한 좋은 판정을 받는 것이 스코어링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한편으로 이번 개편은 일반 유저들과 매니아 유저들의 점수차를 줄여 위화감을 보다 완화하려는 조치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2P 리절트 화면


▲캐치 전용 리절트 화면


▲곡별 랭킹 등록 화면


또한, 리절트 화면에서 전체 노트수에 대한 각 판정의 비율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캐치 모드 전용 리절트 화면이 만들어지는 등 세세한 부분도 놓치지 않는 Square Pixels의 프로정신이 돋보입니다.


▲심의 통과 내역


밸런스 테스트까지 진행된 시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이 정도이고, 밸런스 테스트에서 공개되지 않았던 일부 추가요소들은 정발이 된 이후에 확인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며칠 전에 EV가 심의를 통과했고, 곧 출시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완벽히 '진화'한 모습의 신작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