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우주 최강 아이돌을 키우자! 탭소닉 탑 - 뮤직 그랑프리(Tapsonic TOP - Music Grand Prix) (2) 본문

Rhythm Game/최신 게임 소식

우주 최강 아이돌을 키우자! 탭소닉 탑 - 뮤직 그랑프리(Tapsonic TOP - Music Grand Prix) (2)

Luna Crystal 2018. 4. 23.

지난 포스트에서 탭소닉 탑 - 뮤직 그랑프리(이하 탭소닉 탑)의 컨텐츠 구성 및 STORY 모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SOLO PLAY 모드 및 연주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SOLO PLAY

SOLO PLAY 모드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음원에 한해 난이도 및 스타를 선택해서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SOLO PLAY 모드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탭소닉 탑의 플레이 가이드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탭소닉 탑에는 6가지 종류의 노트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탭소닉 탑 공식 블로그). 이 중에 노트를 터치한 상태로 라인이 끝날 때까지 손가락을 좌우로 비비는 비브라토 노트와 연주 중에 라인 수를 변경시키는 라인 변경 노트는 탭소닉 탑만의 특색 있는 노트입니다. 여담으로, 모든 노트는 2개가 동시에 내려올 때 보라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라인 변경 노트 제외).


다시 솔로 플레이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위의 스샷은 솔로 플레이 모드 진입 시의 화면으로, 여기서 연주할 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기본 정렬'을 터치하면 곡 정렬 기준을 바꿀 수 있으며, 역순으로 곡을 정렬할 수도 있습니다. 좌측 하단 'NEW STORY!'가 있는 부분을 터치하면 바로 스토리 모드로 진입할 수 있으며, 스토리 모드에서 취소 버튼(Back button)을 터치하면 다시 솔로 플레이 모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혜성(comet)이란 곡을 연주해보겠습니다. 탭소닉 탑에서는 모든 곡들이 속성 (FOR DANCER, FOR SESSION, FOR VOCAL)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곡의 속성은 곡 선택 화면에서도 앨범 아트 아랫부분의 색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EXPERT 패턴은 HARD 패턴을 클리어 한 후에 해금됩니다. 우측 상단에는 곡 미션 달성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MISSION 목록을 터치하여 미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혜성(comet)의 미션 목록입니다. 탭소닉 탑에는 각 플레이 곡마다 다양한 미션이 있으며,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일정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니 노가다가 귀찮더라도 반드시 보상을 받아 가도록 합시다.


연주할 패턴을 선택하면 스타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혜성(comet)은 FOR DANCER 속성이기 때문에 FOR DANCER 속성의 스타들을 배치해야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타는 직접 바꿀 수도 있지만 자동으로 가장 좋은 스타들을 배치하는 자동 배치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자동 배치로 스타들을 배치한 모습입니다. 각 스타들은 속성 외에도 포지션 (TAP, LONG, SLIDE, FLICK)이라는 게 있는데, TAP은 일반 노트, LONG은 롱 노트, SLIDE는 슬라이드 노트, FLICK은 플릭 노트의 점수를 올려줍니다. 스타의 자리는 각 포지션별로 하나씩 주어지기 때문에 특정 포지션의 스타들만 배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스타 배치는 PRESET에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저장된 배치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의 배치를 SET 01에 저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ET 01 라인의 PRESET 저장을 터치하면...


이렇게 현재의 배치가 SET 01에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FOR DANCER 속성의 곡을 연주할 때에는 SET 01의 배치를 불러오면 편리할 거 같네요.


스타 선택 화면에서는 리더 교체를 통해 원하는 리더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스타들은 고유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좀 더 강화된 리더 스킬이란 것이 있습니다. 리더 스킬은 연주 중에 노트를 정확히 맞추어 일정한 리더 스킬 게이지를 모으면 발동되며, 이때 리더로 선택된 스타의 리더 스킬이 발동됩니다.


리더 선택까지 마치고 연주를 완료한 결과입니다. 기본 골드 보상에 랭크 달성 보상이 추가로 주어집니다. 노트 처리력이 좋아도 스타의 등급이 낮다면 점수 상한치가 낮기 때문에 결코 높은 랭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골드와 함께 경험치도 획득하였습니다. 프로듀서(유저) 레벨이 8로 상승하여 새로운 음원 Ladymade Star가 해금됩니다. 프로듀서와 별개로 스타들도 경험치를 얻어 레벨이 상승하였습니다.


연주를 마칠 때마다 곡 미션의 달성 상황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곡 미션을 완료하려면 앞으로 최소 14번은 더 같은 곡을 연주해야 하는군요.


마지막엔 플레이어가 다음에 할 일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깨알같이 레나가 난입하여 간단한 팁을 알려줍니다. 다시 플레이를 선택하면 같은 곡, 같은 패턴을 다시 연주할 수 있고, 난이도 선택을 선택하면 같은 곡을 난이도만 다시 선택하여 연주할 수 있고, 곡 리스트를 선택하면 곡 선택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한 번 올 콤보 한 패턴은 다음 연주부터 자동 공연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자동 공연을 체크한 상태로 연주를 시작하면 A.I.가 알아서 올 콤보로 연주해줍니다. 본격 방치형 리듬게임


자동 공연을 체크한 상태로 연주를 시작하면 이렇게 AUTO PLAY 표시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황당한 기능이지만 스타는 키워야겠고 노트 치기는 귀찮을 때 쓸만할 것 같습니다.


자동 연주의 결과입니다. 근데, 판정이 미묘하게 달라져 있습니다. 그래도 신기하게 PERFECT+와 PERFECT의 비율은 비슷하게 맞춰주는데, A.I.가 플레이어의 판정 실력에 기반을 두어 연주해주는 듯합니다. 보상은 수동 연주와 동일하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MANAGEMENT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To be continued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