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효연의 Sober, 정렬 방식 개편 등 본문

Rhythm Game/최신 게임 소식

SuperStar SMTOWN(슈스엠) 업데이트 - 효연의 Sober, 정렬 방식 개편 등

Luna Crystal 2018. 4. 20.

이번 주 슈스엠에 효연의 Sober, 정렬 방식 개편 등 꽤 규모 있는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렬 방식 개편의 경우 대격변급 패치라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4월 18일 자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신규 아티스트 HYOYEON(효연) 등장

드디어 슈스엠에 효연의 곡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효연의 솔로곡이 나온 시기는 서현의 솔로 앨범이 나온 시기보다 빠름에도 불구하고, 슈스엠에서는 이제서야 효연의 곡들을 연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효연 그룹이 추가되면서 효연의 카드 테마 1종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달콤이 일을 하기 귀찮았는지 Sober 테마는 없습니다. 이로서 슈스엠 전체 그룹의 수는 40개가 되었습니다.


2. 신곡 업데이트

최근에 NCT를 시작으로 SM 가수들이 음원을 발매하는 즉시 슈스엠에도 해당 곡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효연의 신곡 Sober가 나오는 4월 18일 18시에 맞추어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Wannabe는 작년 6월에 발매된 곡인데 이제서야 슈스엠에 추가되었습니다.


Wannabe HARD 패턴 플레이 영상입니다. 롱 노트가 상당히 많이 나오기 때문에 롱 노트 타이밍 연습이 필요하며, 짧은 롱 노트 구간에서 콤보가 끊길 확률이 좀 있습니다. 중반부에 16비트로 떨어지는 노트들이 나오니 주의해야 합니다.


Sober HARD 패턴 플레이 영상입니다. 난이도는 평이한 편으로, 롱 노트가 연속으로 나올 때 손을 떼지 않고 바로 다음 롱 노트에 슬라이드 하여 콤보를 이을 수 있는 슈스엠 특유의 롱 노트 테크닉을 잘 활용하면 무난하게 3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3. NEW ARRIVAL HYOYEON 이벤트

효연 업데이트 기념으로 새로운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보상의 질이 미션 달성을 위해 투입해야 할 재화의 양과 비교해 점점 하락하는 듯합니다. 과금이 요구되지 않는 기본 미션만 하는 게 답입니다.


4. HYOYEON의 특별한 선물

효연 업데이트 기념 선물로, 효연의 A등급 Wannabe 테마 카드를 무작위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선물이 300만점 이상의 고득점을 내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 HYOYEON 기간 한정 판매

효연 그룹의 테마 카드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상품이 한정적으로 판매됩니다. 효연 그룹은 현재 단일 테마의 3카드(Vocal, Dance, Rhythm) 그룹이기 때문에 카드북 채우기는 (상대적으로) 매우 쉽습니다.


6. 곡, 인벤토리, 카드북 정렬 방식 개편

이번 업데이트가 사실상 대격변급 패치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마음에 들지 않는 변화인데,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1. 곡 정렬 개편

먼저 곡 정렬의 변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곡 선택 화면에서 MISSION으로 정렬할 시, 전체 곡들이 난이도 순이 아닌 업데이트 역순으로 정렬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최근에 추가된 곡일수록 앞 순서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더 이상 곡의 위치로는 패턴의 난이도를 가늠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곡 선택 화면에서 GROUP으로 정렬할 시의 화면입니다. 역시 순서가 좀 이상합니다. 전체 그룹들이 데뷔 순이 아니라 알파벳(ABC) 순으로 정렬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누구를 위한 개편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6.2. 인벤토리 정렬 개편

인벤토리 화면에서도 전체 그룹들이 데뷔 순이 아니라 알파벳(ABC) 순으로 정렬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6.3. 카드북 정렬 개편

카드북 화면에서도 마찬가지로 전체 그룹들이 데뷔 순이 아니라 알파벳(ABC) 순으로 정렬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여기까지 4월 18일 자 슈스엠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았습니다. 곡, 인벤토리, 카드북 정렬 방식 개편이 유저들에게 많은 혼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달콤 측에서는 이러한 개편을 진행하게 된 경위를 명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분명 현재의 곡, 인벤토리, 카드북 정렬 방식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수용한 결과겠지만 기존의 곡, 인벤토리, 카드북 정렬 방식이 더 편리하고 합리적이라 생각하는 유저들의 입장도 고려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현재 작성된 슈스엠 음악 목록 관련 글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군요. 일단 달콤 측이 어떻게 피드백하는지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