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헤더

Luna's Melisma Island

2010 남아공 월드컵 한국 16강 진출 경우의 수 본문

Etc./뻘글 & 일상

2010 남아공 월드컵 한국 16강 진출 경우의 수

Luna Crystal 2010. 6. 18.

어제(6월 17일) 있었던 한국 對 아르헨티나 전에서 한국이 아르헨티나에게 4:1로 대패하여 16강 진출이 상당히 어렵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늘이 허정무 감독을 비호 하사 천금같은 기회를 열어주었으니, 그것은 바로 그리스가 나이지리아를 상대로 승리를 따낸 사건(?)입니다. 개인적으론 이변이 아닐 수 없는데, 나이지리아의 사니 카이타 선수의 퇴장의 영향이 컸던 것 같습니다(대체 뭐에 홀렸길래 누가 봐도 이해할 수 없는 그런 병神같은 짓을 했는지 당최 이해가 안 갑니다만...).

무조건 나이지리아를 이겨야만 16강 진출이 가능했었던 한국의 상황이 상당히 나아진 상태입니다. 일단 현재까지 B조의 순위를 살펴봅시다.

▲2라운드까지 모두 마친 현재, B조 순위

현재 아르헨티나가 2승으로 승점 6점을 기록하며 1위입니다. 한국과 그리스는 1승 1패로 승점이 3점으로 같고 골 득실도 -1로 같지만, 득점에서 한국이 앞서므로 한국이 현재 2위입니다. 나이지리아는 2패로 승점 없이 꼴찌입니다. 2라운드까지 모두 마친 상태이고, 마지막 3라운드인 한국 對 나이지리아와 그리스 對 아르헨티나 2경기가 남아있습니다. 그렇담 한국 16강 진출 경우의 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한국이 나이지리아를 이기는 경우

16강 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우입니다. 그리스가 아르헨티나에 패하거나 무승부를 거둘 경우, 한국은 승점 6점으로 단독 2위를 하면서 16강을 안정적으로 밟게 됩니다. 하지만 별로 가능성은 없어 보이지만 그리스가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이기는 경우가 발생 시, 경우의 수에 따라 16강 여부가 갈라지게 됩니다. 조별리그 순위 기준은 승점, 골 득실, 다득점, 승자승 순으로 이어집니다. 현재 한국은 그리스와 승점이 3점으로 같고, 골 득실도 -1로 같은 상태에서 다득점에서 1골 앞서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승자승에서도 한국이 그리스를 이겼으므로 현재 우세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한국은 최소 그리스와 같은 점수 차로 나이지리아에 승리를 거두되, 그리스보다 1골을 덜 넣어도 16강에 진출이 가능합니다(예를 들어, 한국이 2:1로 나이지리아를 이기고 그리스가 아르헨티나를 3:2로 이겨도 골 득실이 같고 다득점이 같지만, 승자승에서 우세하므로 16강 진출이 가능하다는 소리).

2. 한국이 나이지리아와 비기는 경우

전자보다는 16강 진출 확률이 좀 낮은 경우입니다. 그리스가 아르헨티나에 패할 경우, 한국이 승점 4점으로 역시 단독 2위를 하면서 16강 진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리스가 아르헨티나를 이길 경우, 그리스가 승점 6점으로 단독 2위를 하면서 한국은 탈락하게 됩니다. 그리스와 아르헨티나가 비기는 경우 여러 변수가 존재하는데, 최소 그리스보다 1골을 덜 넣은 상태에서 비기는 경우에 16강 진출이 가능합니다(한국이 1:1로 나이지리아와 비기고 그리스가 2:2로 아르헨티나와 비기면, 골 득실과 다득점에서 같지만 승자승에서 우세하여 16강 진출 가능).

3. 한국이 나이지리아에 패하는 경우

이 경우, 그리스와 아르헨티나의 경기 결과에 관계없이 그냥 탈락입니다. 현재 한국과 나이지리아의 골 득실차는 각각 -1, -2입니다. 하지만 한국이 패배할 경우, 이 골 득실차는 바로 뒤집히면서 나이지리아에 골 득실차 우위를 내주게 됩니다(예를 들어, 한국이 나이지리아에 1:0으로 패하게 되면 승점은 둘 다 3점으로 같지만 골 득실에서 한국은 -2, 나이지리아는 -1이 되므로 골 득실에서 나이지리아에 우위를 내주게 됨). 한국이 지게 되면 아르헨티나는 그리스와의 승부에 상관없이 16강행이 확정되기 때문에 나이지리아에 우위를 내주는 것은 곧 16강의 탈락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한국이 16강 진출 경우의 수를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한국 對 나이지리아 경기 결과를 3가지 경우로 나눠, 각 경우에 있을 수 있는 일들을 세밀하게 분석해 보았는데, 이를 간단하게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변수 있음 진출 진출
탈락 변수 있음 진출
탈락 탈락 탈락
             
     
한국
그리스

어느덧 조별예선 마지막 1경기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16강행이 확정된 팀은 없어 어떤 팀도 마지막까지 안심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뭐, 한국이 16강을 가는지에는 그닥 신경을 쓰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이왕 본선에 나온 거니까 마지막 나이지리아 전에선 총력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는 바입니다...만 한편으론 SBS가 犬밉상이어서 한국 대표팀 걍 광탈하고, 광고 수익 좀 확 내려갔으면 하는 마음도 없진 않음

전체글 보기

플친문장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