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una's Melisma Island

DJMAX 트릴로지 Ver 1.28, 1.29 업데이트! 본문

Rhythm Game/정보 / 잡담 / 리뷰

DJMAX 트릴로지 Ver 1.28, 1.29 업데이트!

Luna Crystal 2010.09.16

DJMAX 트릴로지가 6월 초에 무려 1년 만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고, 8월 말에 또 새로운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뒷북이다만, 저도 늦게나마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대략 2달여만에 USB의 봉인이 풀리는군요. 앞으로도 트릴로지는 패치 소식이 있을 때만 한 번씩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패치는 굉장히 만족하는 편입니다. 그동안 개선을 바랐던 부분들이 거의 해결되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군요. 우선 이번에 추가된 신곡은 총 3곡으로, Remember / Super Sonic / Y가 추가되었습니다. 모두 정해진 해금 조건이 있어 그걸 만족시켜야 열리게 됩니다. 이미 트릴로지 유저분들이라면 신곡 해금을 마친 상태일 테니, 해금 조건을 특별히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신곡들의 MX / SC 난이도가 물렙이라는 점만 제외하면 패턴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이번 패치로 추가된 3곡들

곡 추가 외에 시스템적 변경사항도 있는데, 먼저 Key Assist 기능 설정 / 해제 여부를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명 스마트 큐라는 시스템으로, 노트가 판정선에 떨어질 때 잘못된 키를 눌러도 연주한 것으로 인정(대신 점수에 페널티가 가해짐)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필자가 굉장히 싫어했던-_- 시스템이었죠. 저 아니어도 싫어하신 분들 많았을 듯... ㅋ 이제 노트 밀집구간에서 키를 한번 잘못 눌러서 판정 犬털리는 문제점은 사라질 듯합니다. 하지만 제가 이 기능을 싫어했던 결정적인 이유는 리듬게임의 본래 취지와 전혀 맞지 않는다는 점 때문입니다.

▲이번 패치로 Key Assist 설정 / 해제 여부를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속의 세분화입니다. 5배속 뒤쪽으로만 추가되긴 했지만, BPM이 느린 곡에서 배속 설정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추가된 배속은 6 / 7 / 8 / 9 / 10 / 12 / 15 / 99이고, 5배속 이상부터는 더 이상 피버로 인한 변속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4.5배속으로 시작하면 x4 피버에서 5배속으로 올라가지만 x5 피버에서 6배속으로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여기까지가 업데이트 된 내역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만으론 참 좋은 업데이트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문제점이 있었으니, 그것은 세분화된 배속쪽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배속이 세분화된 건 좋습니다. 그런데 5배속에서 6배속으로 올려봅니다. 폰트가 뭔가 어색합니다. 마치 5에다 대충 흰 선을 추가로 그어 만든 것만 같습니다. 7배속으로 올려봅니다. 이건 정상입니다. 8배속, 9배속으로 올려보니 아예 다른 폰트-_-가 튀어나옵니다. 10배속, 12배속, 15배속까지 올려보니 이것들은 정상입니다. 마지막 99배속으로 올려보았습니다. 다시 다른 폰트(9배속에 썼던 폰트)가 튀어나왔습니다.

▲일관성 없이 따로 노는 폰트

이쯤 되면, 제가 무슨 말을 할지 다들 예상하실 겁니다. 처음 이펙트를 제작했을 때 사용했던 폰트를 날려버렸다는 변명은 통하지 않습니다. 7배, 10배, 12배, 15배 이펙트는 원래 사용했던 폰트로 만들었으니까... 세세한 데까지 신경을 써주지 못한 점이 정말 아쉽게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업데이트는 좋았지만 이런 부분 때문에 아쉬운 구석이 생긴 게 말이죠.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번 8월 패치는 유저들 의견을 반영하여 시스템적으로 개선의 노력이 있었던 점에서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세세한 면에선 좀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나저나 이번 패치판의 용량이 무려 600MB에 이릅니다. 지난번 패치 내용까지 누적시켜 그렇게 용량이 커지지 않았나 추정해보는데, 패치 파일을 버전별로 분리해서 올려놓았으면 합니다. 다운로드하는 거 기다리는 게 참 그렇습니다. -_-

플친문장배너

0 Comments
댓글쓰기 폼